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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RC

타미야 TT-02 조립 #2 - Electronics

민재아버님 2024. 9. 26. 12:53



2024/09/24 - 타미야 TT-02  조립 #1 - Chassis


지난번 조립한 샤시에,


전자 장비들을 올려주려고 합니다.

구석에 있는 보물상자에서 모변콤보와 서보를 찾았습니다.
Crawler용 13T 540 Brushed 모터와 60A 전자변속기. 그리고 서보는 6V에서 10kg/cm, 0.09sec/60° 스펙이네요.
좋은 성능은 아니지만, 아들의 동내 마실용으로는 충분한 스펙인것같습니다.
요즘은 단종된, 오래된 제품들인데, 잘 동작해 줄지 모르겠네요.
일단 장착 해보겠습니다.


서보 모터에 대해,

조립 시작전에, 참고 용도로 서보 관련 팁 하나만 보고 가죠.
서보에 스펙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토크와 스피드가 하나 이상이죠.
내가 사용 할 스펙이, 여러개 중 어떤거냐. 알고 또 선택 하는 방법을 보겠습니다.
단순합니다. 내가 서보에 어떤 전압을 주느냐. 에 따라 스펙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전자 장비들의 연결은 아래와 같습니다.

  서보 - 수신기 - 변속기  - 배터리


알아야 할 스펙은 2가지,
1. 변속기가 수신기에게 줄 수 있는 전압.
2. 수신기가 처리 할 수 있는 전압.

사용 할 수신기 스펙 확인,

사용 할 변속기 스펙, 60A 컬럼 확인,

그럼 한번 보죠,
변속기는 모터를 구동하는 출력과 BEC라는 정전압 출력, 이렇게 2개의 출력을 내줍니다.
수신기(+서보모터)는, 이 BEC 출력으로 동작하게 되는데요. 따라서, 변속기에 BEC output을 확인 합니다.
5.8V로 되어있네요.
수신기 입력 전압은, 4.8V 혹은 6V 입니다.

위 상황으로 봐서, 약 6V가, 변속기 BEC에서 수신기로 가고, 수신기는 그 6V를 사용하여, 서보를 6V로 구동 하게 됩니다.
그래서 저 서보는 현재 구성에서, 6V에 가까운 스펙이 나올거라고 기대 합니다.

사용하시는 변속기랑 수신기랑 서보마다 다른 스펙을 가지고 있을 텐데요. 간단하게, 현재 구성하신 3개 장비들 중 가장 낮은 전압으로 동작 한다고 생각 하시면 되겠네요.

팁을 하나 더 메모 하면, 만약 변속기랑 수신기가 지원하는 전압은 낮지만, 높은 서보의 스펙을 쓰고 싶으면, 외장 BEC를 배터리에 직결하여, 서보에 높은 전력을 공급하는 구성을 하시면 가능합니다.
다음에 외장 BEC 장착에 관해서도 포스트도 하나 남겨봐야겠네요.


조립 시작,

먼저 서보모터 시작 해봅니다.

서보를 샤시에 고정해줄 마운트.. 사실.. 저 부품이 런너에서 떼어낼 때만 해도 서보 마운트 일꺼라고 상상을 못했네요. 플라스틱 사출이 잘못된 건 줄 알았습니다.
일단 서보 마운트라고 하니.. 써야죠.

고정해주고,

아. 위 사진에 방향은 잘못된 방향입니다. 서보 마운트는 그대로 두고, 서보를 좌우로 바꿔주세요. 이래서 설명서를 꼼꼼히 보는게 중요한것 같습니다.

서보에 맞는 볼트를 찾아서,


서보에 맞는 세이버 부품도 찾아서,


서보 세이버를 장착 해줍니다.


이제 샤시에 고정하고, 스티어링 로드까지 연결 해주면, 서보 장착 완료 입니다.


다음은, 모터와 변속기


순정 피니언이 22T. 아래 사진의 모터 홀을 사용해서, 모터를 고정하고,


피니언을 약한 힘으로 고정만 한 후,


스퍼기어의 가운데로 피니언이 위치할 수 있도록 조정하고, 완전하게 고정합니다.


커버도 덮어줍니다.


아, 중요한 작업을 안했네요. 서보 중립 작업.
다시 서보모터를 빼서,

서보모터에 전원을 연결해서, 서보모터에 중립을 잡아줍니다. 이때, 1채널에 적용된 TRIM같은 설정은 초기화 된 상태여야 겠죠.
이 캘리브레이션 작업 없이, 서보가 회전한 상태로 서보혼과 스티어링 부품들을 조립 된다면, 전원을 넣는 순간 서보가 중립으로 돌아오면서, 스티어링쪽 부품들이나 서보모터가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조립시에 유념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배터리 홀더도 장착.


수신기를 보호해 줄, 수신기 케이스.

자리 한번 잡아본 후,


수신기도 안에 넣어주고,

케이스 뚜껑 닫을때는, 케이블들이 눌리지 않도록 주의 합니다.
늘 그렇듯, 서보는 1번 채널. 변속기는 2번 채널을 사용합니다.


테이프로 변속기도 고정해주면, 완성입니다.


전체 샷,


주요 포인트들,

ㅇ 서보의 이빨(T) 수에 따라 맞는 서보 세이버 부품 사용.
ㅇ 서보에 맞는 나사산을 가진, 적당한 길이의 볼트로 서보 세이버를 조립.
ㅇ 서보는 샤시에 고정하기 전에, 먼저 전자기기들을 세팅해서, 서보의 중립을 맞추고, 스티어링 부분을 조립.
ㅇ 스퍼기어와 피니언 기어 사이의 간격(백래쉬)는 모터 마운트가 알아서 잡아주지만, 스퍼와 피니언이 최대한 넓게 닿을 수 있도록 피니언 기어를 조립.
ㅇ 수신기 케이스를 사용한다면, 케이블들과 안테나 선이 눌리지 않도록 주의함.
ㅇ 케이블이나 안테나 선들이, 움직이는 샤시의 부품들과 마찰되지 않도록, 선정리 작업.


이제, 바디 작업만 남았네요.
이어서, 휠타이어랑 바디 작업 포스트로 뵙겠습니다.

이상.


2024/09/29 - 타미야 TT-02 조립 #3 - Body Sh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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