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RC

FREE MEN(티락) 구매 및 개봉

민재아버님 2019. 8. 30. 08:30
아들용 차량 한대 더 들였습니다.
흠.. 핑계는 아들이지만... 제가 봐도.. 제가 사고 싶어서 사는것 같습니다...

아들이 운전 할 차량이라서 몇가지 조건이 있었습니다.
첫째, 속도가 느려야 합니다.
둘째, 제가 운전할 락레이서랑 뒷동산 정도는 갈 수 있어야합니다.
셋째, 저렴해야 합니다.
뭐 등등 더 있지만..

처음엔, SCX 10 II 중고나 SCX 10 II 로우빌더 킷을 선택하려고 했으나.. 가격때문에, 포기하고.
FREE MEN 이라는 제품으로 결정 했습니다.
중국제 SCX 10 II 카피 차량입니다.
중국산 제품이지만, AXIAL AX90046(SCX 10 II 2000 Jeep Cherokee 1/10 4WD) 과 부품이 거의 모두 호환이 되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티락 이라는 이름으로 판매하는 곳이 있었는데요. 전 그냥 타오바오에서 구매 했습니다.
급한게 아니니까요. 같은 제품인데 만원이라도 더 절약할 수 있으면 좋죠.

타오바오 판매자의 이미지 캡쳐 해봤습니다.

한자는... 전혀 읽을수가 없네요. 그냥 숫자 보고 몇개만 이해 했습니다.

주문해봤습니다. 항상 타오바오는 2주 정도 걸리네요. 판매자가 보내서 배대지에 도착하는게 1주, 배대지에서 집까지 1주. 이렇게 생각 하시면 됩니다.

열어봤습니다. 클리어 바디가 먼저 보이구요.

아래에는 샤시가 있습니다. 기본 리포배터리가 눈에 들어오네요.

판매자의 이미지 처럼 빨강바디 인줄 알았는데 클리어바디네요.
생각하지 않은 페인트값이 또 추가되겠네요...

차량 한번 보겠습니다.
전체샷

뭐. 일반적은 트라이얼 샤시 입니다.
1.9인치 휠을 사용하고,
가운데 모터와 미션이 있고,
전방에 배터리가 위치하고 있고,
서보가 샤시 위에 있습니다.
딘스 잭으로 작업이 되어있습니다.
전후방 범버에 LED가 2발씩 있습니다.

쇽업쇼바

90mm 메탈쇽이네요. 스프링 2개로 구성되있습니다.
그냥 보기에는 움직임도 괜찮고, 오일이 흐른 흔적도 없어서 괜찮아 보입니다.

다만, 한가지 문제가 있네요.
쇽이 최대 길이가 된 상태로 며칠 보관하다가, 차량을 바닥에 살짝 내려 놓으면, 쇼바가 제 역할을 못합니다. 쇽을 못움직이게 잠궈 놓은 것 처럼 딱딱하고 움직이지 않습니다.

손으로 쇽을 꾹 눌러주면, 락이 풀리는 것 같은 느낌이 들면서 한동안은 다시 괜찮구요.
쇽 세팅이 문제인지, 쇽 자체가 문제인지 한번 봐야겠습니다.
이것 때문인지.. 많은 분들이 알리 메탈쇽으로 많이들 바꾸시더라구요..
일단 순정으로, 한번씩 눌러주며 사용할 계획입니다. 제가 굴릴게 아니니까요..

하부샷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메탈로드들.
눈대중으로 지름이 3mm정도 되는데요. 차량 가격 생각하면 훌륭한 부품인것 같습니다.

프론트 하체 입니다.

파나드 시스템이네요.
서보가 샤시 프레임에 있으니, 파나드 구조가 따라왔겠죠.
특이한건, 4링크에 파나드로드까지 있는 점..
보통은 서보가 샤시에 있을때, 파나드 구조를 쓰면서 전륜은 3링크를 쓰죠. 그런데 이 차는 4링크에 파나드로드가 있네요.

서보가 샤시에 있으니 엑슬 위에 있는 구조 보다는 조향시에 좌우 틀림이 심할테니, 이를 잡아주기 위해서 있는것 같습니다. 4링크를 써도, 샤시에 있는 서보가 조향시에 발생시키는 좌우 횡력을 완전히 받아 낼수 없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저도 초보라 잘 모르니, 파나드(Panhard) 또는 레트럴(Lateral)을 검색 해보시면 됩니다.

서보는 중국산 10Kg 서보..

속도는 모르겠네요.
티락 하시는 분들은 서보를 바꾸시더라구요.
전 아들이 쓸꺼라. 그냥 써보려 합니다. 견적 날때 바꿔주면 되지요.

이 서보모터가 샤시 프레임에 올라오면서 확실히 엑슬위에 있는 차량보다 실차감이 좋아지는것 같습니다. 스케일 바디들도 많이들 올리시더군요.
이것도 역시 저는 순정바디를 사용하려 합니다. 나중에 바디가 깨지면, 그때 스케일 바디 한번 올려봐야 겠네요.

수신기박스는 방수 처리가 되있구요.

드라이브 샤프트는 수지 입니다.

센터미션과 모터.

순정으로 550 모터를 사용하는점.. 좋게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역토크를 잡아줄 역회전 센터미션.. 락레이서를 가지고 놀다보니, 역토크에 민감해졌는데요. FREE MEN은 순정으로 역미션을 사용하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송신기

국내 판매하는 RTR티락과 송신기의 모양이 좀 다르네요.
아마 국내버전과 성능에 차이는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스티어링 과 스로틀의 방향,
전원 LED와 배터리 잔량 LED,
스티어링과 스로틀의 트림,
스티어링 듀얼레이트......
전원 스위치,
아.. 스로틀 듀얼레이트나, 스로틀 E.포인트가 없습니다.....
아들용인데, 속도를 느리게 바꾸지 못하네요....
송수신기를 바꾸거나, 기어비를 좀 봐야겠습니다.

바로 굴리려고 했는데, 바디가 클리어라서 아직 못 굴려봤네요.

바디 작업기로 다시 뵙겠습니다.

2019/10/17 - 티락 바디 작업 1 - 도색
2019/11/02 - 티락 바디 작업 2 - 자석바디, 휠타이어
2019/11/04 - 티락 바디 작업 3 - 바디 악세서리
2019/11/10 - 티락 바디 작업 4 - 바디 LED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