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RC

Wltoys K969 영입

민재아버님 2019. 2. 27. 08:58
기존 Wlotys K989 차량 히스토리,
2018/11/15 - Wltoys K989 영입

결국 한더 더 영입했습니다.
아들주려고 구매한 K989는 메탈바디를 쓰면서, 더이상 드리프트를 할 수 없게 됬고, 아직 셋팅중인 메인차량 Mini-Q9는

o 개뼈파손
o 무게중심 안맞음
o 드리프트 타이어 이슈
등등의 이슈들로 인해 현재 장식용이 되었습니다.
2018/10/30 - 미니큐(MINI-Q9)구매

만만하게 막 굴리면서 손기술을 키울 수 있는 차량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선택은 Wltoys의 K969 드리프트 차량입니다.
타오바오에서 구매 했는데요, 2주 좀 더 걸린것 같습니다.
반가운 마음에 개봉에 집중하다가 사진은 찍지못했네요,
K969가 K989와 다른점은,

o 바디와 바디포스트
    라이센스는 없지만, 969는 포르쉐, 989는 포드 차량이죠.. 포스트는 스포츠카와 랠리카 차이다보니, 리어에  바디포스트가 높게 위치하고 있습니다.
o 프론트와 리어의 디프기어들
    989는 프론트와 리어가 모두 디프런셜기어인데요, 969는 프론트와 리어 둘다 리지드기어로 조립되있습니다.
둘다 각자 용도에 맞게 잘 선택된 셋팅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프론트, 리어의 리지드셋팅은 드리프트 초보자를 배려한 셋팅으로, 누구나 쉽게 드리프트 주행에 입문 할 수 있을꺼라고 생각합니다.

o 휠타이어
    마찬가지로, 989는 랠리용도에 맞게 러버타이어, 969는 드리프트에 맞도록 하드한 플라스틱 재질입니다.

차량입니다.

뭐.. 디자인이나 디테일이.. 뭐 따로 드릴 말이 없네요....

서랍에 박혀있던 K989바디를 씌워봤습니다.

이친구가 그나마 좀 낳네요..

다음은 샤시 인데요, 뭐 특별한건 없습니다.

사용기는 이전에 Wltoys 의 K989 제품을 구입하면서 말씀을 드렸는데요, K969랑 워낙 비슷해서, 추가로 남길 후기가 없네요..

성능에 관해서는, 이미 다른 블로그나 카페에 좋은 후기들이 많으니, 참고 하시는게 더 좋을것 같구요, 

저는 K969의 바디 교체 작업을 했습니다. 

바디 작업기들 입니다.

2019/04/29 - K969 바디 교체

2019/06/16 - K969 바디교체 두번째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새 송수신기가 생긴 기념으로, 송수신기의 기본 기능들에 대해 메모를 해봤습니다.. 

K969랑 같이 조종기(송신기)를 업그레이드 해서 구매했는데요,
P33이라는 모델입니다.

타오바오의 한 판매자가 판매하는1:24스케일 차량들의 수신기와 바인딩이 되는 조종기 중에서는 가장 비싼 모델입니다.

가장 왼쪽에 빨간 손잡이 송신기가 K시리즈의 기본 송신기 이구요,
V2를 아들용 K989구매 할 때 사봤습니다. 스로틀의 최대값을 결정 할 수 있다고 해서요..
좋은 선택이었고, K989를 아들 손에 쥐어줄때는 아날로그 다이얼을 돌려서 스로틀 EPA를 낮춰서 놀게합니다.

이번에는 K969와 함께 P33 송신기를 사봤습니다. 제가 쓸꺼니까요....
성능은 기대안했고, 그냥 한번 사봤습니다. 뭐가 다른지.
비교샷,

디자인이...  V2는 산와를, P33은 후타바를 꼭 닮았네요.. 디자인만.....

V2송신기는 스티어링휠 9시방향에 전원 온오프 버튼, 2시 방향에 두개의 다이얼이 있습니다.
위쪽 다이얼은 ST TRIM으로 1번채널 서보의 미세조정을 할 수 있구요,
아래쪽은 TH D/R은 스로틀의 최대값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기능은 없구요.

이에반해, P33은 V2보다 기능이 많습니다.
일단 3채널에, 백라이트가 내장된 액정이 있습니다.

외관 및 버튼들...

아무런 전원없이 메뉴가 보이는게 신기하네요...

상단에 전원버튼, 바인드 버튼, 상하좌우 움직이는 메뉴버튼, 뒤로가기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스티어링휠 12시와 9시 방향에는 좌우로 움직이는 스로틀과 스티어링의 TRIM 버튼이 있습니다. TRIM에 대한 디테일은 뒤에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스로틀 9시 방향에는 3번채널에 대한 온오프 스위치, D/R버튼 그리고 TRIM버튼이 있습니다. 그 아래 손잡이에 버튼이 하나 있는데 이건 페이크네요.

기능을 간단하게 보겠습니다.

0. 기본화면
현재 선택된 모델넘버와 송신기의 전압.

1.5v AA건전지 6개가 들어갑니다.
구성에 포함된 건전지를 좀 썻더니 방전이 많이 됬네요.

1. MODEL

현재 선택되어 동작중인 모델의 넘버와 이름을 확인합니다.
이 메뉴에서 모델을 변경할 수 있죠.
하나의 송신기로 여러대의 차량을 번갈아가며 조종할때, 차량마다 셋팅이 다를 수 있으니, 각각을 프리셋으로 만들어두고 바꿔가며 쓸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몃개의 모델을 정의할 수 있는지는 확인을 안해봤네요..

2. NAME
모델넘버(프리셋)의 닉네임을 3자로 설정가능합니다.

차량이 여러대일 경우, 번호만 보고 알 수 없으니까요..

3. REV
각 채널의 모터 회전방향을 설정합니다.
기본값은 모든 채널이 NOR이겠죠.

아시는것 처럼 1번채널은 서보, 2번채널은 메인모터, 3번 채널은 자동차에서는 잘 안쓰죠..
NOR은 정방향, REV는 역방향입니다.
송신기 스티어링휠을 반시계방향으로 돌렸을때 차가 우회전을 하면 1번 채널을 반대로 바꿔야 겠죠. 반시계 방향으로 돌렸을때는 좌회전을 해야하니까요.
송신기 스로틀을 당겼을때 차가 후진하면 2번 채널을 반대로 바꿔주면 됩니다.

4. E.POINT
각 채널을 최대값을 결정합니다.
기본값은 100%입니다.  EPA라고 불립니다. End Point Adjustment.
각채널마다 정방향과 역방향의 값을 따로 결정 할 수 있습니다.

송신기의 스티어링휠을 끝까지 돌렸을 때 앞바퀴가 움직이는 각도입니다. 타각이라 하죠.
스티어링휠을 끝까지 돌려도 타각이 작으면, E.POINT의 1채널의 좌•우 값이 100%인지 먼저 확인 하시면 되겠죠.
2채널로 보면, 스로틀을 끝까지 당겼을때 메인모터의 회전속도를 결정하는 옵션입니다. 저처럼 차량을 아이들에게 줄때는 E.POINT의 2번채널의 정방향과 역방향의 값을 많이많이 낮춰서 줄 수 있겠죠.
다시말하면, 2번채널의 정방향 값이 100%이라면 스로틀을 최대로 당겼을때, 차량이 최고속도로. 50%로 설정해 두면, 스로틀을 최대로 당겼을때 차량이 50%속도로 전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5. TRIM
미세조정입니다.
기본값은 0 입니다.
레인지는 L100 ~ 0 ~ R100입니다.

1번 채널을 보면,
차량을 천천히 전진시켰을때, 좌측 혹은 우측으로 조금씩 쏠린다면 쓸수 있는 기능입니다.
물리적으로 조립 혹은 셋팅단계에서 서보모터의 중립을 맞춰야하고(TRIM이 0인 상태에서), 이로 해결이 안될때 쓰시면 됩니다.
2채널의 미세조정은 잘 안써봤지만, 한가지 상황, 전원을 넣고 스로틀 조작을 안해도 차량이 직진한다거나 후진할 때 TRIM옵션을 사용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몃년전에, 니트로 차량에서 스로틀 중립시에 아이들을 유지하려고, 2번채널 서보를  셋팅했던 기억이 나네요.
실제로, 전동차량에서는 TRIM의 2번 채널의 값을 바꿔보면, 스로틀을 움직이지 않아도 바퀴가 돌아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참. 이때, 차량은 꼭 바닥에서 띄우고 테스트 하세요..

6. D/R
위에 E.POINT와 같이 오버랩되어 동작하며 같은 기능을 설정합니다.
100%가 기본값입니다.

EPA와 같은 기능을 한다고 말씀드렸는데, 그럼 왜 따로있냐..
제가 아는 차이점은, 앞에 E.POINT에서 말씀 드린것 처럼 EPA는 각 채널의 모터의 방향을 따로 조절해야합니다.
예를 들면, 전진속도는 괜찮은데 후진이 너무 빠르다 하시면, 2번채널의 정방향은 100%로 그대로 두고 역방향을 50%로 설정하여 후진만 느리게 할 수 있죠.
그런데 D/R은 하나의 값으로 정방향 역방향을 통합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향의 타각이 너무 커서 샤시와 간섭이 생긴다 하시면 1번 채널의 D/R을 좀 줄여보시면 좌•우 타각이 전체적으로 동시에 줄어 드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차이는, D/R은 송신기에 물리적인 단자가 추가로 나와있습니다. E.POINT는 메뉴에 접근해서 설정하지만, D/R은 송신기에 아날로그 스위치들이 위치하고, 이를 통해 빠르게 설정 변경이 가능합니다.
가장위에있는 P33사진을 보시면, 스티어링휠 2시방향에 동그란 크롬색상의 다이얼이 있는데요, 이 다이얼이 D/R의 1번 채널 값을 변경하는 다이얼입니다.
주행중에도 간단하게 변경할 수 있겠죠.

7. EXP
Exponential 사전적 의미로 '지수의' 라는 형용사네요.
스티어링과 스로틀조작 정도에 따른 모터의 반응감도를 설정합니다.
0이 기본값이며, -100부터 100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다시 해석해보면, Exponential Curve '지수곡선' 이라 해보겠습니다.
2채널에 대한 커브들을 보겠습니다.

S모양을 만들면 스로틀 조작 초반에 반응하여 모터의 고속회전을 초반부트터 몰아서 쓰겠다는거죠.
숫자 2 비슷한 커브를 만든다면, 초반에 반응은 둔하지만 스로틀을 더 쓸수록 모터의 고속회전을 쓰겠다는 말이 되는거구요..
1채널을 본다면, +값을 준다면 중립 근처에서 빠른 조향, -값을 준다면 중립 근처에서는 적은 조향각이 동작하겠네요.
저는 초보라서 항상 기본값 0을 씁니다만, 저도 차차 배워볼 계획입니다.

8. ABS
잠김방지 브레이크 설정, 일반 차에서도 쓰는 기능이죠.
기본값은 OFF이구요, 2채널에 대해서만 설정가능합니다.

급정거시 브레이크를 잡았다가 놓았다가 반복하면서, 타이어의 그립을 잃지 않도록 도와주는 기능이죠.
브레이킹과 언브레이킹의 주기를 설정합니다.
FST 빠른 주기로 반복
MID 보통 주기로 반복
SLW 느린 주기로 반복
저는 OFF를 씁니다.

P33의 기능을 쭉 살펴봤네요. 저렴한데, 기본적인 기능은 다 있는 송신기네요.
기본기능들을 설명드렸고, 브랜드 관련없이 다른 송신기들에도 똑같은 기능들이 존재하니 각차 차량에 적용해보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해서 작성해봤습니다.

미니큐 셋팅이 완료될때 까지, K969로 드리프트 연습좀 해야겠습니다.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