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미야 TT-02 견적 #1 Rear Upright
아들이 재미있게 굴리고 있는 TT-02가 있습니다.
차량 전원 넣어서 아들 손에 쥐여주고, 사진 찍으려고 폰 가지러 다녀오니... 아들 손에는 분리된 휠타이어가 들려있었습니다...
어.. 저게 어떻게 따로 있지.. 하는 순간.. 역시...
티티에 첫 견적이 발생한거죠.....
주행 중, 연석에 뒷바퀴가 부딪힌 것 같네요.
C허브(타미야 이름으로, 리어 업라이트)이 깨졌네요.
어쩔 수 없죠..
광군절을 맞아, 교체용 부품 하나 주문 했습니다.
순정 파츠([51527] TT-02 A Parts Upright)로 교체 하려다가, 재질과 기능까지 업그레이드가 되는 옵션 부품을 선택 했습니자. 돈은 더 지출 하게 되었지만..
많은 TT-02 선배들께서, 사용하는 이유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수리를 시작 해볼까요,
구성품은, 업라이트 한 쌍과 볼베어링 두 쌍.
업라이트 부품에 프린팅 처럼, 토우 각이 3도 들어가 있는 제품입니다.
초보라 잘 모르지만, 토우각은 직진성과 코너링에서 그립 그리고 가속도에 까지 영향을 주는 중요한 세팅 이라고 합니다.
흠... 토우각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른 전문가들께 미뤄야 할 것같습니다. 왜냐하면, 잠깐 찾아본 결과, 프론트와 리어에 따라 달라지고, 실차와 RC차량 간에 차이가 있었으며, 짧은 지식으로 완전히 이해가 되지 않았고, 무엇 보다, 직접 경험해보지 못해서, 정리가 잘 안되네요.
TT-02 노말 샤시는, 서스펜션암들이 토우각을 조절 할 수 없는 구조라서, 순정 파츠로 더 굴려보다가, 기회가 되면 리어에 토인을 적용해서 차이를 볼 계획 이었는데요. 견적 발생으로 인해, 적용 시기가 빨라져서 차이를 보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여유가 되면, 0도 업라이트를 다시 구해서, Toe 세팅에 따른 차이를 실험을 해봐야겠습니다.
계속해서 장착 해봅니다.
간단히 교체만 하면 되는 부품이라서, 따로 언급 할 부분은 없구요.
한가지 메모만 한다면,
TT-02샤시는 차량의 높이를 2가지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조립 할 수 있는데요.
각도가 있는 업라이트라서, 토우인을 유지 하려면, 장착 방향에 주의 하셔야 합니다.
똑같이 오른쪽 리어 부분 조립시에,
1. 낮은 차고(온로드) 버젼,
2. 높은 차고(랠리) 버젼,
차이가 보이시나요,
L, R 부품과 방향을 장착 방향을 반대로 하면, 높은 차고랑 낮은 차고, 모두 토우인을 적용 할 수 있습니다.
저는 낮은 차고로 조립을 했고.
0.2mm 심을 한장씩 넣었습니다.
반대쪽도 조립해주면
완성.
견적 수리와 성능 개선 두마리 토끼를 잡았네요. 물론 비자금은 줄었지만요..
다시, 달리러 가볼까요.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