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미니카

미니카 대회 종목과 규정

민재아버님 2020. 4. 3. 13:25

얼마전에 미니카에 입문했었죠.

기본킷 몇대 조립해보니, 역시 튜닝에 관심이 가네요...

그냥 간단하게 하려고 했는데... 한번 눈에 들어온 튜닝 파츠들이 머리에서 지워지지가 않습니다.

방법이 있나요... 해봐야죠.

그전에 어떻게 튜닝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면서 메모 해봤습니다.

전국에 매장들이나 한국 타미야에서 크고 작게 대회를 주최하는데요, 그 대회들에는 각 종목별 규정이 있구요. 규정을 준수해야 참가 할 수 있습니다. 대회를 나가든 안나가든, 어느정도 규정은 알아야 튜닝의 방향을 잡을 수 있겠죠.

이해한 부분만 메모 해보겠습니다.
O. 공통 규정
o 차량 폭은 105mm, 길이는 165mm, 높이는 70mm 이하.
o 차량의 최저 지상고는 1mm
o 4륜 구동
o 정해진 기어비 조합만 가능

O. 기본킷 클래스
o 박스안에 있는 부품으로만 설명서 대로만 조립해서 경기하는 클래스 입니다.
o 다른 어떤 부품들과 케미컬들 안됩니다. 하지만, 경기장에 따라 케미컬은 허용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o 모터는 기본모터, 랩튠, 토크튠, 아토믹튠 만 가능 합니다.

O. 베이직 클래스
o 기본킷에 베이직 튠업세트만을 장착하고 주행하는 클래스 입니다. 한가지 기억 하셔야 하는점은, 베이직 튠업 세트를 기본적으로 장착 하고 있는, 스타터팩 3종... 이 이이들은 베이직 클래스에 출전 하지 못합니다. 스타터팩은 롤러 조립 방법과 타이어의 재질이 기본킷과 다르기 때문입니다.
o 베이직 튠업세트의 설명서를 따라 조립하셔야 합니다. 기본킷에 롤러와 교체해서 사용가능하지만, 총 롤러갯수 6개, 롤러의 높이, 스페이서, 와셔 등의 조립순서들이 달라지면 안됩니다. 설명서대로, 설명서가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조립 하시면 됩니다.
o 모터는 기본모터, 랩튠, 토크튠, 아토믹튠 그리고 라이트 데쉬, 하이퍼대쉬 모터가 가능합니다.
o 각 샤시에 맞는 베이직 튠업세트만을 사용해야 하거나, 순정 클리어 카울 차량에 한해서 클리어 카울이 가능하다거나.. 몇가지 주최하는 주체에 따라 조건들이 조금씩 다른 규정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규정은 각 대회에서 공지하는 규정을 한번 더 확인 하시고, 필요하다면 주최측에 문의를 하셔야 합니다.

O. 스톡 클래스
o 다양한 튜닝 파트를 가공 없이 장착한 상태로 주행하는 점프카 종목입니다. 다시 말하면, 샤시도 범퍼도 기어들도 베어링도 포장에서 꺼낸 그 상태로 조립 해야한다는 말입니다.
스톡이라는 단어를 보면.. 순정상태, 즉 튜닝하지 않은 상태의 부품들을 뜻하죠. 이런면에서 위에 기본킷 클래스랑 베이직 클래스도, 그리고 아래에 퍼스트 클래스도 스톡이 맞습니다만, 많은 사람이 이 스톡 이라는 단어를 무가공 점프카 종목에 사용하다보니 굳어진 것 같습니다.
o 기본적으로 부품들을 가공하면 안되는 종목이지만, 휠 빠짐을 방지하는 휠관통은 허용합니다.
o 모터는 제한이 없습니다. 타미야에서 출시하는 모든 모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o 롤러 개수는 제한이 없습니다.
o 레진 바디만 사용할 수 있고, 바디의 모든 부품을 장착 해야 합니다.
o 일반적으로 자주 보시는 비행잉, 행잉 점프카 들을 생각 하시면 됩니다.

O. 비기닝 클래스
o 다양한 튜닝 파트를 가공 없이 장착한 상태로 주행하는 점프카 종목입니다. 위 스톡클래스와 같죠.. 하지만 한가지만 다릅니다. 허용되는 부품의 재질이 다릅니다.
예를 들면, 카본 플레이트는 안되고, 대신 FRP, 알루미늄, 듀랄루민 그리고 플라스틱 플레이트들이 가능합니다. 롤러의 경우도 재질이 플라스틱인 롤러만 사용해아하죠.
비기닝 클래스의 특별 규정으로, 볼베이링, 행잉과 앵커 시스템이 제한됩니다.. 마지막으로 모터는 기본모터, 랩튠, 토크튠, 아토믹튬, 라이트대쉬 모터가 가능합니다.
저렴한 셋팅 비용으로 점프 트랙을 즐길 수 있는 클래스인것 같습니다.

O. 퍼스트 클래스
o 역시 다양한 튜닝 파츠를 가공 없이 장착 한 상태로 주행하는 클래스 입니다.
그럼 위에 스톡클래스랑 뭐가 다르냐.. 트랙이 다릅니다. 스피드 종목이죠. 위에 스톡 클래스는 스톡 점프카, 퍼스트 클래스는 스톡 스피드카. 라고 불러도 틀린 말이 아니죠. 하지만, 퍼스트 클래스는 주로 나사식이라고 불리는데요.. 여기서 잠깐, 나사식은 또 가공 없이 나사로만 고정 된다는 의미에서 붙은 이름인데요.. 그럼 또 스톡이랑 뭐가 다르냐.. 같은 의미입니다..... 하지만 역시 많은 사람들이 이 나사식 이라는 단어를 퍼스트클래스에 사용하다보니, 나사식이 퍼스트 클래스를 지칭 하는것으로 굳어진듯 합니다.
스톡 클래스는 나사식 점프카. 퍼스트 클래스는 나사식 스피드카로 쓸 수도 있겠죠.
o 휠 관통은 허용합니다. 스톡 클래스 처럼.
o 모터는 기본 모터와 랩튠, 토크튠이 허용됩니다.
o 롤러는 6개가 제한 입니다.

O. 오픈 클래스
o 스톡 클래스에서 가공이 가능한 점이 다른 클래스 입니다. 다시 말하면 가공한 점프카 입니다.
o 모터는 스톡클래스와 다르게, 랩튠, 토크튠, 아토믹튠, 라이트데쉬, 마하 데쉬, 하이퍼 데쉬, 스프린트 데쉬, 파워 데쉬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울트라 데쉬 모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o 쉽게 말해서, 가공된 부품들이 사용된 행잉과 비행잉 차량들이죠. 시게차, 고래차 라는 튜닝 스타일의 차량도 오픈 클래스의 한 예가 됩니다.

O. 스탠다드 클래스
o 가공이 가능한 스피드 종목 입니다. 위에 퍼스트는 가공이 불가능한 스피드 종목이었죠. 스탠다드 클래스는 부품들을 가공하여 더 가볍고 빠르게, 동시에 이탈하지 않게 세팅하는 종목이 되겠네요.
o 모터는 라이트 데쉬 까지 사용가능합니다.
o 롤러는 6개로 제한됩니다.
o 이게타, 이테리 차량들을 참고 하시면 이해가 될것 같습니다.

O. 언리미티드 클래스
o 가공이 가능한 스피드 종목 입니다. 그럼 스탠다드 클래스랑 뭐가 다르냐.. 다른 모든 종목에 적용되전 공통규정에 있는, 크기 제한 규정이 없어진 종목 입니다.
o 폭과 길이와 높이 제한이 없습니다.
o 모터는 무제한
o 롤러 개수도 무제한
o 에끝, ABS, 끝베스 차량들을 참고 하시면 됩니다.

정리하면,

스피드 트랙에서,
o 퍼스트 클래스
o 스탠다드 클래스
o 언리미티드 클래스

점프 트랙에서,
o 기본킷 클래스
o 베이직 클래스
o 비기닝 클래스
o 스톡 클래스
o 오픈 클래스
가 있네요.

이상으로 대회 한번 못나가본 초보가 메모한 포스트 입니다. 디테일한 규정은 꼭 한번씩 더 검색 해보고 튜닝 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타미야 홈페이지에 종목들이랑 제가 메모한거랑 맵핑을 해볼까요.


1번은 말그대로 규정.
2번 3번 클래스는 가공하지 않은 점프카 클래스. 아마 트랙의 레인 수 에 따라 차량의 세팅이 달라져야 하다보니 2개의 종목으로 나눠 둔걸로 추측 해봅니다. 제가 메모한 스톡 클래스랑 이름도 같네요.
4번 클래스는 부품 임의 가공이 가능한 점프카 클래스. 오픈 클래스도 이름이 같구요.
5번 클래스는 가공하지 않은 스피드카 클래스. 타미야 에서는 스피드 스톡 이라고 표현을 하네요 제가 메모한 퍼스트 클래스랑 같은거죠.
6번 클래스는 가공이 가능한 스피드카 클래스. 하나 차이가 있네요.. 제가 메모한 스피드 종목에는 스탠다드 클래스와 언리미티드 클래스가 있는데요. 한국 타미야 대회에는 언리미티드 클래스만 있네요. 참고 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상.

지나가는 고수님께..
혹시 잘못 된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조언 부탁 드립니다. 바로 정정 하도록 하겠습니다.